3유형 - 성공해야 한다.
2, 3, 4유형의 사람들을 ‘심장’ 중심의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이 사람(3유형)은 그런 특성의 중심에 있다.
이 사람은 남들에게 믿음을 주는 편안함과 확실성을 발산하는 특별한 재능이 있다.
그는 자기 주변에 늘 좋은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며,
앞으로 나갈 수 있게 돕는다.
또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들을 정하고 달성해나가면서, 일을 효과적으로 유능하게 할 수 있다.
이 사람은 일을 판단하거나, 일하는 조직의 역동성에 대한 ‘육감’이 있다.
자신이 함께 일하는 조직이나 회사와 자신을 동일시하며,
좋은 비즈니스 풍토를 조성하고, 동업자로 함께 일하는 데 탁월한 재능이 있다.
이 사람은 구성원들을 조직화하고, 그물망으로 묶는데 강렬한 흥미를 느낀다.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 카리스마와,
논쟁의 능력을 통해 이 사람은 영향력을 얻으며, 성공을 확신하는 일에 착수한다.
2유형의 사람이 ‘당신은 나를 좋아하는가?’라고 묻는다면,
이 사람은 ‘나는 출세하고 있는가?’를 묻는다.
그는 어린시절,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받은 것이 아니라,
성공한 모습을 보여주었을 때, 특별한 성취를 이루었을 때만 칭찬을 받고 상을 받았다.
따라서 그는 승리와 성공을 이상화하면서 ‘내가 이겼을 때 나는 훌륭하다’는 좌우명을 키워왔다.
그의 삶의 에너지는 자신의 ‘성공’으로부터 나온다.
그는 쇼를 잘하는 사람, 성취한 사람, 입신 출세주의자, 신분상승을 원하는 사람이다.
그는 감쪽같이 자기가 맡은 역할을 연기할 수 있다.
그의 삶은 경쟁적 투쟁이다. 덕분에 그는 종종 성공한다.
이 사람은 정말 열심히 일하며, 그 일에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쏟아 넣을 수 있다.
그는 종종 자기 분야에서 가장 유능하며, 다른 사람들에게는 더 유능하게 보인다.
그는 자기 일의 경지를 터득했다고 믿는다.
이 사람은 육체적으로도 매력적이다. 그는 어릴 때부터 잘생긴 아이일 확률이 높다.
그는 ‘뛰어난 아이’였고, ‘너는 할 수 있다’는 말을 되풀이해서 들었다.
이 사람은 대부분 낙천주의자에 젊음이 넘치고, 지적이며 정력적이고, 생산적인 사람이다.
이 사람은 한 집단에 속하면,
그 집단의 모범이 되는 경향이 있고, 그 집단의 기대와 가치를 구현하는 경향이 있다.
이 사람은 ‘남성성’, ‘여성성’에 대한 현재의 사회적 규정에 잘 들어맞는다.
그러나 이 사람이 자신과 동일시하는 가치로 반드시 인기를 끄는 사회적 가치를 찾지는 않는다.
그는 사회의 가치들과 인정받는 이미지를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일차적으로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집단의 가치와 이미지를 구현한다.
그는 종종 자랑스럽게 말한다.
‘나는 사람들이 많은 방으로 걸어 들어갈 때,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어떻게 보여야 하며,
거기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으려면 어떻게 말해야 하는 지를 순간적으로 안다.‘
‘또 만일 내가 그 방을 떠나 또다른 방으로 간다면,
나는 똑같은 방식으로 완전한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
이 사람은 냉정하고, 세상을 웃으면서 살고,
원하는 모든 것이 자신 앞에 놓여있는 것처럼 보이는 성공적인 사람이다.
그러나 그 앞에 놓여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는 자기 계획이 성사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면서 모든 에너지를 쏟는다.
그러나 그는 이 모든 일들이 쉽게 보이고, 준비 없이 즉석에서 이루어진 듯이 보여 지기를 바라며,
자신의 엄청난 노력을 내놓고 보여주지 않는다.
그에게 가장 큰 유혹은 ‘효용성’이다.
그의 방어기제는 ‘동일화’이다. 그는 자기 일에 완전히 몰두함으로써,
자신을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며, 자기집단이나 회사에 대한 비판을 수용하기 어려워한다.
이 사람에게 ‘실패, 목표 미달, 패배’를 겪어야 한다는 것은 잊을 수 없는 정신적 충격이다.
이럴 경우, 그는 부분적 성공으로 재해석하며, 남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그는 성공을 얻기 위해 ‘가식’적일 수도 있다. 착하게 보이는 것, 팔릴 수 있는 것 등,
즉 그는 늘 이기게 될 이미지를 창출한다.
그는 종종 자기 자신을 기만한다.
거짓말이 진실이라고 자기를 납득시킨다.
그들은 ‘심오함’에 대한 갈망이 없다. 그는 극도로 ‘실용주의적’이다.
이 사람이 빠지는 ‘함정’은 허영이다.
‘허영’이란 부차적인 것, 외적인 것(포장, 의복, 외형)이 근본적인 것(실질, 내용)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여김을 말한다.
이 사람은 ‘타고난 배우’이다.
이 사람을 잘 표현하는 동물은 ‘카멜레온’이다.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능숙하게 부응한다.
이 사람은 표면적인 성공 밑에 있는 ‘희망’을 통해, 깊이를 얻고 실패를 견딜 수 있어야 한다.
그는 실질적인 깊이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는 혼자 있는 것을 배워야 한다. 대중의 반응도, 갈채도, 찬사도 없는 침묵과 은둔의 장소가 필요하다.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배우지 않고,
‘나는 실패했다. 나는 틀렸다. 나는 거짓말을 했다’
이 고백을 하기까지 그는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한다.